관리 메뉴

더감세무회계

사실혼 배우자 '사전증여, 유증' 어떤게 나을까? 본문

세금 소식

사실혼 배우자 '사전증여, 유증' 어떤게 나을까?

더감세무회계 2024. 2. 26. 10:47

100억원의 재산을 가진 홍길동 씨는 두 자녀들의 반대로 결혼을 하지 못하고 사실혼 배우자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정선녀 씨가 있습니다. 홍길동 씨는 재산중 일부를 정선녀 씨에게 주기로 약속을 한 상태입니다. 홍길동 씨는 정선녀 씨의 선택에 따라 생전에 증여를 해 줄수도 있고, 유언으로 재산을 주려고 합니다.

정선녀 씨는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첫째, 가능하면 혼인신고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언이 없으면 최소 유산의 3/7을 가져갈 수 있으며, 유언이 없더라도 유산의 3/14을 유류분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상황에 따라 세금을 계산해봐야 하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생전 증여가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사실혼 배우자(상속인 외의 자)는 상속세 납부의무가 없고 연대납세의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생전증여에 대한 증여세만 내면 됩니다.

참고로 상속개시전 5년이내에 사실혼 배우자에게 증여한 재산은 상속재산에 합산되어 상속인들이 추가로 상속세를 내야 합니다.

셋째, 유언으로 받는 경우가 일반적으로는 세부담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유증에 의한 수유자도 부과된 상속세에 대하여 상속재산 중 받았거나 받을 재산을 기준으로 비율에 따라 상속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10억원을 생전증여로 받게 되면 232,800,000원의 증여세만 내면 되지만 10억원을 유증으로 받게 되면 상속세 4,166,450,000원을 상속인들과 나눠내게 되어 훨씬 많은 세부담을 하게 됩니다.

출처 : 세정일보(https://www.sejungilbo.com)

더감세무회계 정해경세무사는 국세청에서 24년을 한결같이 상속.증여.양도에 관한 조사와 자금출처등의 일을 하였습니다. 근무하며 얻은 현장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고객님께서 해결하지 못한 재산상속,증여, 양도등의 어려운 일들, 세금조사및 조세불복 등 어려운 일들을 상담및 해결해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전화 또는 내방해 주시면 ​최선의 방법과 결과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031-8023-9440

◆ 더감세무회계 정해경 세무사의 경력

· (전)국세청 24년 근무

· 현재 더감 세무회계 대표세무사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 (상속,자금출처, 주식변동,법인조사)

· 강남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역삼세무서 재산조사반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서초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성북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용산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송파 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 동대문 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 중랑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한양대산업공학과 졸업, LG본사연구개발부근무

▶세무공채시험 7급 수석합격, 세무사 시험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더감 #더감세무회계 #위례세무사 #국세청 #국세청경력24년 #재산전문세무사 #상속전문세무사 #증여전문세무사 #세무사 #강동세무사 #강남세무사 #송파세무사 # #위례세무사추천 #기장대리세무사추천 #위례기장대리 #위례부가세신고세무사 #소득세신고세무사추천 #소득세신고 #부가세신고위례 #송파기장대리 #신고대리 #사실혼배우자사전증여 #사실혼배우자유증 #시실혼배우자증여절세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