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더감세무회계

절세, 비과세 급여 활용해야해 본문

세금 소식

절세, 비과세 급여 활용해야해

더감세무회계 2024. 8. 18. 09:10

 

 

 

 

사업체의 세무, 노무관리를 잘 연계하면 절세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데, 이번에는 그 중 비과세 급여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한다.

 

근로자가 사용자로부터 받는 소득을 근로소득이라고 하는데, 근로소득에는 당연히 근로소득세가 부과된다. 다만 관련법상 비과세 급여 항목에 해당한다면 근로소득세가 부과되지 않는데, 실무상 활용하기 좋은 비과세 급여 항목을 몇 가지만 알아보겠다.

 

우선 첫 번째는 자기 차량 운전보조금이란 것이 있다. 종업원이 자신 소유의 차량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업무수행을 하였고, 실제 여비를 지급받지 않았다면 사업체의 기준에 근거하여 자기 차량 운전보조금을 최대 20만원까지 비과세 급여로 지급받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식대비가 있다. 근로자에게 따로 식사가 제공되지 않고 금전으로 식대가 지급되는 경우 월 20만원까지 비과세 급여로 처리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생산직 근로자 등의 비과세 급여가 있다. 생산 및 그 관련직에 종사하는 일정 급여액 이하인 근로자의 경우 연 240만원 이내에서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수당은 비과세 급여가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출산 보육수당, 학자금 등 복리후생적 비과세 급여가 존재하며, 위와 같이 어떠한 급여항목이 비과세된다면 근로자의 근로소득세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4대 보험료 부담도 줄어든다. 그 이유는 보험료가 과세 급여의 일정 비율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과세 급여를 실제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용자와 근로자 모두 절세, 보험료 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더파워(http://www.thepowernews.co.kr)

 

 

더감세무회계 정해경세무사는 국세청에서 24년의 풍부한 현장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사업자분들의 어렵고 번거로운 세무업무를 1:1상담을 통해 최선의 방법과 결과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정해경 세무사가가 직접 상담하고 직접 자료를 꼼꼼하게 챙겨서 신고해 드리기 때문에 안전한 신고와 세금절감 및 빠른 피디백으로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드릴수 있습니다.

☎ 031-8023-9440

◆ 더감세무회계 정해경 세무사의 경력

· (전)국세청 24년 근무

· 현재 더감 세무회계 대표세무사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 (상속,자금출처, 주식변동,법인조사)

· 강남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역삼세무서 재산조사반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서초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성북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용산세무서 재산팀장(양도세.상속세.증여세 조사실무)

· 송파 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 동대문 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 중랑세무서(부가세,소득세 실무)

▶한양대산업공학과 졸업, LG본사연구개발부근무

▶세무공채시험 7급 수석합격, 세무사 시험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세무서 재산분야 팀장요원 자격시험 합격

#더감 #더감세무회계 #위례세무사 #국세청 #국세청경력24년 #재산전문세무사 #상속전문세무사 #증여전문세무사 #세무사 #강동세무사 #강남세무사 #송파세무사 # #위례세무사추천 #기장대리세무사추천 #위례기장대리 #위례부가세신고세무사 #소득세신고세무사추천 #소득세신고 #부가세신고위례 #송파기장대리 #신고대리 #절세 #비과세급여 #비과세급여종류